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앱을 만들때 서버에 사용자 계정과 멀티 접속 및 3D 좌표 및 각종 인터랙션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API를 만들고 실험할 수 있는 서버가 필요했다. 홈 엔터테인먼트 용도로 5년째 쓰고있던 (영화나 음악 정도만 돌리던) 맥미니 (Mac Mini, Mid 2011, i7, 2.7Ghz, SSD) 를 홈 NAS겸 클라우드 서버로 활용하고 블로그 및 API 실험 용도로 서버를 구축하게 되었다. 사실 라즈베리 파이 3를 4개 구매해서 도커 (Docker)와 함께 클러스터링을 실험할려고 질렀으나, 설치할 공간에 물이 차 들어오는 재해가 있어서 3개가 물을 먹고 보드가 타버리는 사고로 결국 포기하게 된 이후에 신중히 결정하게 되었다. (Raspberry Pi 3 x 4, Cluster Server는 Unity 3D 앱을 돌리기 위한 서버이고, Docker를 기반으로 할 예정이다. 완성 되는 데로 포스팅 하겠습니다.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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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매했던 라즈베리 파이 3 4대 (05/2016), Homebrew Data-Center Service with Raspberry Pi3 x 4 cluster linux server (1.2Ghz Quad x 4 = 1.2 Ghz 64 bit CPU x 16ea, 0.4 Ghz GPU x 4) with 35$ x 4 = 140$. Connect with 256GB SSD x 4. With 50$ x 4 = 200$. 4 way realtime streaming Data splitting with Encrypting cluster. Getting about 2GB per second x 4 => About 8GB per second speed server. Conclusion, 16 core 1.2Ghz 64bit CPU with 4 ea 256GB SSD (1TB) with 4 core GPU with 8GB/s I/O and Network speed, Total start with $340.

앱을 개발하기 위해서, 아깝지만 애플 디벨로퍼 프로그램(Apple Developer Program)에 가입할 수 밖에 없었다. 그래야 뭐가 됐든 일단 세상사람들과 앱으로 공유하고 피드백을 쌓기 위함이었다. 맥은 MAMP라는 간편한 무료 서버 프로그램이 있지만, 아무래도 클라우드 서버와 NAS를 통합해서 쓰기에는 보안 이슈가 있었다. 그래서 선택한게 맥 서버 앱(MAC OS X Server APP 5.2)이었다. 맥 서버 앱은 애플 디벨로퍼에게는 무료(유료는 2만원 정도면 살 수 있다)이기 때문이다.

홈네트워크를 위한 광랜 환경은 기본적으로 유동형 IP (Dynamic IP)를 기본으로 한다. 더군다나 가격은 싸지고 스피드는 이미 가정에서 사용할 수준은 넘어선지 오래다. 그래서 원래 집에서 쓰고 있던 홈네트워크/광랜을 이용해 도메인을 구매하고 항상 연결이 되어 있게 하는 것(Internal DDNS Server)을 목표로 했다.

Downloading at APP Store at Mac OS X (Free for an Apple Developer)

Downloading at APP Store at Mac OS X (Free for an Apple Developer)

서버앱을 다운받고, 바로 설치했다. 자세한 설치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더 디테일 하게 할 수 있습니다 (DNS 부분은 스킵하세요, 가정용 네트워크를 이용할려면 간편한 DDNS솔루션을 이용하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.)
맥 앱스토어 OS X Server 앱은 구입할만한가? – (http://m.blog.naver.com/onlyu/220627348396)

Joonsoo Kim

Author Joonsoo Kim

Experience System Design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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